삶의 여유을 찾아/제주도여행

[제주여행] 제주도의 멋드러진 성산 일출봉의 모습을 담다

무지개_느티 2011. 2. 26. 06:00
[제주여행] 제주도의 멋드러진 성산 일출봉의 모습을 담다

 

제주도 성산일출봉

이곳에서 바라보는 일출이 우리나라에서 제일 아름답다고 하여 이른 새벽 득달같이 달려왔건만

어둠이 걷히며 드러나는 하늘은 우리들에게 일출의 장관을 보여주질 않는다.

 

성산일출봉은

1990년 2월에 친정어머니와 작은어머니, 당숙모님들과 함께 제주도에 2박3일 동안 여행을 온 적이 있었다.

정장차림으로 일출봉에 올라 몹씨 세차게 부는 바람을 맞고 오른 적이 있었다.

그때 넓다랗게 파여진 분화구 주변을 돌면서 일출봉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 등에 대해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탁트인 바다의 모습을 보며 마냥 즐거워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언제 보아도 멋진 풍경이다. 파란 하늘이 받쳐주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성산 일출봉의 모습을 더 멋지게 담아보려고 포인트를 이리저리 바꾸어 가며 찍어 본다.

 

 

보는 위치에  따라 일출봉이 다르게 다가온다.

 

 

 

 

우도

 

멀리 우도의 모습이 보인다.

 

대리석에 시가 새겨져 있다.

 

 

 

 

바위 위에 붙어있는 녹조류가 이채롭다.

 

하늘이 약간 푸른색을 띈다. 파아란 하늘이 그립다.

 

 

 

 

바다를 향한 우체통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은 제주도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출봉 전체와 1㎞ 이내의 해역을 포함하고 있다.

성산 일출봉은 중기 홍적세 때 얕은 바다에서 화산이 분출되면서 형성되었다.

일출봉은 커다란 사발모양의 평평한 화구가 섬 전체에 걸쳐 있어 다른 화산구와는 구별되는 매우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일출봉을 중심으로 하는 성산포 해안 일대는 청정해역으로 동남쪽의 해안은 비교적 넓은 조간대가 있는데, 암석지대·자갈지대·모래사장 등이 있다.

그 외 해안식물은 녹조류·갈조류·홍조류 등 총 127종이 발견되어 우리나라 해조상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해조류가 자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곳은 제주분홍풀, 제주나룻말로 지칭되는 신종 해산식물의 원산지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해산동물의 경우 총 177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에 많은 한국산 미기록종이 포함되어 우리나라 해산동물의 분포상을 연구하는데 매우 주목되는 지역이다.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은 일출봉의 지형·지질·경관적 특성과 주변 1㎞ 연안 해역의 식생이 우리나라 해양생물의 대표적인 특성을 보존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산 신속 및 신종 해조류의 원산지이기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관리하고 있다.